Pages

Monday, August 10, 2020

임대 보증금 100% 보호…서울시 ‘사회주택 안심보증’ 상품 출시 - 서울경제 - 서울경제

serenalisa.blogspot.com
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전대형 사회주택 대해 임대 보증금 100%를 보호해주는 보증 상품을 출시한다.

서울시는 신용보증기금 등과 함께 ‘서울시 사회주택 안심보증’ 상품을 개발, 19일 출시 예정이라고 밝혔다. 서울시 사회주택은 청년·서민 등 주거빈곤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서울시의 주택정책으로, 시세 80% 임대료로 최장 10년 간 장기간 안심하고 살 수 있다. 서울시가 부지를 매입하거나 건물 리모델링 비용을 일부 지원하고 주거 관련 협동조합 등이 사업자가 돼 공급·운영하는 공공지원형 민간임대주택이다. 이중 전대형(재임대형) 사회주택은 사업자가 민간 소유 건물이나 빈집을 임대해 리모델링해 입주자에게 재임대하는 방식이다. 현재 서울시 전대형 사회주택은 457가구다.

기존에도 임대보증금 반환 보증상품은 있었지만 소유건물을 담보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건물 소유권이 없는 전대형 사회주택 사업자는 가입이 어려웠다. 이 때문에 사업자의 경영이 악화되면 입주자는 임대보증금 보호장치를 갖기 힘들었다. 하지만 이번에 서울시 사회주택 안심보증이 도입되면 사업자가 경영여건 악화로 자금여력이 없더라도 입주자는 자신이 낸 보증금을 100% 안전하게 돌려받을 수 있게 된다. 서울시는 최근 코로나19 상황으로 입주자가 감소해 사업자의 경영여건이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보증에 따른 보증료(보증료율 0.5%)를 최초 1년 간 전액 지원한다.

김성보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“앞으로도 서울시민의 다양한 주거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사회주택 공급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/박윤선기자 sepys@sedaily.com

< 저작권자 ⓒ 서울경제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>

Let's block ads! (Why?)




August 11, 2020 at 04:00AM
https://ift.tt/3fKHarD

임대 보증금 100% 보호…서울시 ‘사회주택 안심보증’ 상품 출시 - 서울경제 - 서울경제

https://ift.tt/2MSfW6u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